주식과 낚시 그리고 돈되는 모든 것들

일상

멘탈의 연금술 - 보도 섀퍼

은혜갚는까치 2022. 3. 31. 07:00
반응형

멘탈의 연금술의 저자 보도 섀퍼는 1960년 독일에서 태어나 26살에 파산을 경험하고 그 뒤에 경제적 자유를 얻어 그 경험을 가지고 머니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인생에서 넘어야 할 장애물을 세 가지로 정의하고 이것을 뛰어넘기 위한 마음자세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인생에서 넘어야 할 장애물을 세 가지

첫째, 포기의 유혹이다.
둘째, 두려움이다.
셋째, 크고 작은 문제들의 연속적 발생이다.


1장 멘탈 연금술사는 버티기의 천재다
  - 포기하지 않는 삶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포기하고 무대 뒤로 사라지면 다시는 무대에 설 기회를 얻을 수 없다. 이기려고 애쓰지 마라. 버티는 데 집중하라. 버티면 힘이 붙는다. 힘이 붙으면 이긴다.
여기서 포기할 것인가?'를 대신해 '여기서 어떻게 더 버틸 것인가?'를 생각하라. 그것이 현명한 사람의 선택이다. 포기를 고민하는 것은 당신에게 '상처'를 주고, 버티기를 궁리하는 것은 당신에게 답을 주기 때문이다."

"괴롭고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타인의 응원과 격려가 아니다. 모든 부정적 상황에서 나를 건져 올릴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나 자신'이다.

나 자신을 이끄는 리더가 되지 못하면 타인, 행운, 기회, 성공은 언제든 당신을 떠날 만반의 채비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평생 잊지 마라."

“인생에서 정말 신기한 일이 하나 있다. '최악'은 언제나 과거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지금 너무나 힘들어서 모든 걸 포기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렇게 자신에게 물어보라. 지금 이게 내 인생의 최악인가?' 분명 아니라고 고개를 저을 것이다.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최악은 예전에 경험한 것 같은 느낌일 것이다. 이유야 어쨌든, 지금 당신이 힘겨운 게 최악은 아니다. 그러니 살라, 더 힘든 날도 당신은 지나왔으니."

"힘겨운 날들에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라. 살아갈 용기와 힘을 선물 받을 것이다."

"다시는 일어서지 못할 만큼의 실패가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가?' 단연코 아니다. 주식 투자로 전 재산을 날린 사람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우울한 기사를 종종 접한다. 하지만 나는 그가 왜 극단적인 선택을 감행했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다. 그는 전 재산을 날려서 목숨을 저버린 게 아닐 것이다. 처음부터 전 재산을 날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투자를 감행한 그는 하루하루 엄청난 두려움과 불안에 시달렸을 것이다. 그러다가 결국 파산이 현실이 되고, 그는 파산 때문이 아니라 마침내 폭발한 두려움과 불안에 짓눌려, 목숨을 버린 것이 아니라 목숨을 잃은 것일 것이다. 지금껏 내가 접한 수많은 사람의 경험담을 종합해보면, 정녕 엄청나게 무모한 짓을 벌인 게 아닌 한 인간은 대부분 다시 일어선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회복력이 뛰어난 생물이다."

2장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라

"걱정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즉 걱정은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존재하는 것은 해결해야 할 문제, 갈등, 시련, 난관 등이다. 걱정은 허공에서 생겨났다가 허공으로 사라진다. 존재하는 대상을 정확하게 가리키는 습관을 들이면 걱정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걱정은 하룻밤 사이에 태산처럼 커졌다가도 1초 후 신기루처럼 싹 없어지기도 한다. 걱정에 대처하는 유일한 자세는,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다."

"두려움이 찾아왔을 때는, 걱정이 파도처럼 밀려들 것 같을 때는 잠시 멈춰라. 나무보다 숲을 보라. 멈춰 서서, 한 걸음 물러나서 보면 두려움의 용이 아니라 신과 우주가 두려움의 용을 당신에 보낸 이유가 선명하게 떠오를 것이다."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삶은 지루하다. 적당한 두려움은 우리의 심장을 뛰게 하고, 일상을 팽팽하게 만드는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고 두려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목표에 도달하는 데 긍정적인 연료로 사용하라.
사용하지 않는 두려움은 우리를 아무것도 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반면에 적극적으로 사용된 두려움은 우리의 잠재력 발휘에 도움을 준다."

다시 켠 정원사가 평화로운 얼굴로 말을 이었다. "어둠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빛으로 어둠을 채우는 거란다. 어둠을 파내려고 애를 쓰거나, 어둠과 맞서 싸우려고 하는 것은 모두 소용없는 일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잖니.”

최악의 시나리오뿐 아니라 항상 안 될 것에 대비한 시나리오를 미리 그려보면 일희일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인생의 목표는 종착역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늘 출발선에 있고, 늘 가고 있는 도중에 있다. 우리의 목표는 꾸준히 우상향 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공포를 이긴 자가 주식 투자에 성공하듯이, 두려움을 극복한 자가 인생에 성공한다."

"살다 보면 벽에 부딪혔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뭔가에 단단하게 가로막혀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는 두려움이 엄습해온다. 하지만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 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 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의 수준으로 전락한다."

"벽을 오르는 사람은 히말라야 정상에 서게 될 것이다. 벽 안에 있는 것이 안락한 사람은 벽에 의지해 지금껏 살아온 대로 앞으로 살아갈 것이다. 벽을 향해 고래고래 불평불만을 쏟아내는 사람은 평생 불평불만 속에서 살아갈 것이다. 벽에 부딪히는 느낌이 들 때 당신은 어떤 삶을 선택하겠는가?"

“진짜로 강한 사람이 왜 부드러운 줄 아는가? 유연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온전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세상 대부분의 성공은 어제까지 '실패'라고 불렸던 것들이다. 어제까지 평범하고 사소한 것'으로 취급받던 것들이다."

“먼저 자신을 접대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은 타인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지금 좌절감 때문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는가? 당장 침대에서 내려와 당신 자신을 환대하라."

3장 세상 모든 장애물을 황금으로  만들어라

“인생은 절대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전략은 당신이 더 강해지는 것이다.”

“돈 많은 부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부자가 되어야 한다. 돈은 우리 삶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다. 돈은 우리 삶의 출발선이다. 가장 빨리 돈을 버는 사람은 가장 빨리 출발선에 설 수 있다. 하지만 그다음 펼쳐질 레이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전무하다면 그가 결승선을 통과할 확률은 매우 낮아진다."

지금 당장은 경제적으로 곤궁한 삶을 살고 있다 할지라도 우리는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해야 한다. 식탁에 앉아 밥을 먹을 때도 부자들이 해결해야 할 수많은 문제들의 목록이 무엇일지 떠올려보아야 한다.


멘털의 연금술의 저자 보도 섀퍼는 포기하지 않는 삶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뚜렷하고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 삶을 살면 그 앞에 나타나는 시련들은 해결하여야 되는 문제일 뿐이고 스스로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는 고마운 것이라는  알게 되었다. 성공에 대한 절심함 없이 얻어지는 것들은 단순히 운이 좋아 생기는 것들이다. 나에게 주어진 하루하루에 감사하고 세상이 나에게 던지는 도전을 즐거운 마음으로 풀어가는 지혜롭고 흔들림 없는 사람이 되기를 다짐해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