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낚시 그리고 돈되는 모든 것들

일상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에어컨 필터 교체

은혜갚는까치 2023. 3. 5. 13:05
반응형

  차를 바꾸고 16,000 km가 넘었고 에어컨 필터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았는데 이상하게도 차에서 냄새가 안 난다. 보통 에어컨이나 히터를 껐다 켜면 퀴퀴한 냄새가 잠시라도 올라오곤 하는데 요즘 차가 좋은 것인지 아직까지 에어컨 필터를 바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이 타는 차이고 교환 주기인 15,000 km를 넘었기에 에어컨 필터를 바꾸기로 했다.

정품 필터가 성능이 좋은 것 같아 정품 필터를 사고자 했으나 3만원을 훌쩍 넘어 사제품을 사기로 결정했다.

검색을 해보니 정품대비 1/3 가격에 1+1도 아닌ᆢ 1+1+1이니 결과적으로는 정품 대비 가격이  1/9이다. ㅎㄷㄷ
어차피 소모품이라 비싼 것을 오래 쓰는 것보다 저렴한 것을  사서 자주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가품을 주문했다.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아래 동영상을 보고 맘먹고 하면 1분 내에 완료할 수 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순서
1. 글로브 박스를 열고 안에 들어있는 것을 빼난다.


2. 아래 표시한 오른쪽 옆에 있는 걸쇠 부분을 분리한다. 화살표 방향으로 힘을 주어 당기면 쉽게 빠진다. 쌀짝 과하다 싶을 정도로 당겨도 부서지 않을 만큼 유연하게 만들어져 있다.

3.  글로브 박스 양쪽을 눌러주면 서랍이 분리가 된다.
예전 차들에 비해 분리가 매우 쉽게 만들어져 있다.

4. 검은색 필터 덮개가 보이면 아래 사진에 표시된 부분을 위아래로 꼬집듯이 눌러  분리한다.

5. 드디어 교체해야 할 필터가 보인다. Air Flow 방향을 잘 기억하고 필터를 앞으로 잡아서 뺀다.

전에 차들은 필터 교체할 때 보면 낙엽도 있고 종종 벌레도 있었는데 어찌 된 것인지 먼지도 안 보이고 작은 낙엽조각만 있고 비교적 깨끗하다. 무직한 것이 비싼 보인다.

6. 새 필터를 기존 Air Flow 방향대로 넣는다. 정품보다 가볍고 상대적으로 싸 보인다. 가격이 1/9이니 당연한 듯하다.

7. 덮개를 덮는다.

8. 글로브박스  양쪽을 눌러 밀어 넣는다.

9. 오른쪽 걸쇠를 꼽는다.

이상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이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하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다. 글로브 박스 교체가 편해서 숙달되면 30초 교체도 가능할 듯하다.

728x90
반응형